Ⅰ. 서론
청소년교육개론 - 스타추종청소년기 아이들에게 좋아하는 스타가 있냐고 물어보면 거의 대부분의 아이들은 있다고 대답할 것이다. ‘세상에 그 정성의 반만 갖고 공부나 하라지. 그러면 틀림없이 SKY대 교문 앞에 가서 들어가고 싶은 학과를 골라 들어갈 수 있을 거다!’ 이는 현재 우
집중되면서 사회문제로 지적되어왔다. 맹목적인 스타추종과 스타와 관련된 무분별한 소비, 방송국이나 콘서트 장에서 벌어지는 사건과 사고, 연예인의 집 앞에서 밤을 새는 것 등에 초점이 맞추어져서 청소년들의 팬클럽 활동은 학업에 충실하지 못한 학생들의 문제행동으로 비추어졌던 것이다.
추종의 현상이 나타난다. 이처럼 또래집단의 영향이나 매스컴을 통한 청소년스타들의 등장은 청소년 문화를 맹목적으로 끌어가는 두 가지 요소인 것이다.
⑨ 소외와 청소년 문화의 Anomie(몰가치 상황)현상
케니스턴은 '청소년 문화가 전반적으로 당대의 성인 사회에 대한 거부를 필수조건으로 하고
팬클럽 활동으로 사회적으로 가시화 되고 있다. 사실상 팬들은 자신의 우상인 스타에 대한 동일시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를 심리적으로 원하며, 이를 통해 스타에 대한 동일시의 감정을 더 크게 느낄 수 있다. 이 수준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팬클럽인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팬클럽이란 한 사회
대한 담론을 양산하며 나아가 이를 공공연하게 표현하는 통로로서 새로운 문화를 생성한다.
이와 같은 사회적 측면뿐 아니라 아이돌 산업이 막대한 수익을 창출함으로써 국내,외 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경제적 측면의 함의 또한 크다. 하나의 상품화된 인간자본으로서 기능하는 ‘아이돌’은 자본주
청소년들은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매력적인 대중 스타를 동일시하고 이들을 자신의 역할 모델로 삼는다는 기존의 연구를 통해 해석해 볼 수 있다. 즉 대중 스타에 대한 우상화 수준이 중간인 집단과 높은 집단은 우상화 수준이 낮은 집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많은 모방 행동이나 동일시가 일어나 자신
Ⅰ. 팬픽의 이해
팬클럽 활동의 연장 수단이던 팬픽은 이미 청소년 문화의 깊은 뿌리를 내리고 있다. 팬픽은 지금까지 나온 소설들과 달리 자신이 추종하는 연예인을 주인공으로 하여 쓰는 소설이기 때문에 더욱 흥미를 갖고 읽게 된다. 그리고 그 소설에 대한 홈페이지도 만들고 팬북이라 하여 소설을
청소년들의 하위문화로써 자리를 잡아 갔으며 2000년대 이후로 청소년들의 주문화가 되었다. 팬덤 문화 초기에는 단순히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나 연예인에게 환호하고 좋아하는 것에 이르렀다면 현재의 팬덤 문화는 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활동을 하기도 한다. 그 영향에 대한 팬덤 문화의 실태를
팬클럽기부, 팬클럽봉사, 청소년들만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 기르기, 대인관계 향상, 스트레스 해소 등의 긍정적인 부분보다는 TV, 신문기사,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에서 사생팬들, 광팬들 중심의 부정적인 부분만 일방적으로 접함으로써 팬덤문화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처음부터 긍정적인 시선
동방신기, 빅뱅, 원더걸스, 카라 등 기존 아이돌 그룹에 2AM, 2PM, 샤인니 등 신예 아이돌그룹이 가세하면서 국내 가요계는 그야발로 아이돌 그룹 천하였다. 가요계는 물론 안방극장과 스크린, 뮤지컬 무대까지 진출하며 맹활약을 펼친 아이돌 스타들이 연말 방송사의 연예대상에 아이돌 스타이라고 부르